생활에 유익한 정보

눈 건강, 맡겨주세요

동천 푸른솔 2008. 12. 8. 18:24

Part 1 시력이 좋아져요!
눈체조 4가지

눈 체조를 하기 전 체크하자!
·손톱은 짧게 자르고 손은 청결히 한다.
·눈을 감고 실시하고 안구를 압박해서는 안 된다.
·1초간 한 번 누르는 것을 기준으로 가볍게 자극한다.
·눈과 얼굴에 뾰루지나 상처, 염증이 있을 때는 피한다.
·눈에 병이 있는 경우도 피한다.

실전! 눈체조 따라하기

▶ 눈썹머리 지압법
·양손 엄지를 각각 좌우 눈썹머리 조금 아래 뼈 웅덩이에 댄다.
·엄지에 닿는 뼈를 밀어올리듯이 8회 정도 누른다.
·이상의 동작을 8번 반복한다.


▶코 지압
·양손 검지를 각각 좌우 눈머리 바로 아래에 댄다.
·위에서 뼈를 밀어올리듯 8회 정도 누른다.
·이 동작을 8번 반복한다.
·엄지와 검지로 가볍게 잡아도 좋다.


▶뺨 지압
·양손 검지와 중지를 모으고 콧망울 양 옆에 대고 중지만 볼에서 뗀다.
·검지가 닿은 곳을 그대로 볼에 수직으로 8회 정도 누른다.


▶눈 주위 마사지
·양손 엄지를 좌우 관자놀이에 대고 남은 손가락은 가볍게 쥔다.
·검지손가락 두 번째 관절로 눈썹을 따라 마사지한다.
·눈 아랫부분도 뼈를 따라 마사지한다.
·상하 8회씩 실시한다.


Part 2 안정피로·안구건조증 싹~ 눈 온열요법의 '힘'

컴퓨터, TV 등 우리들의 생활이 편리하고 쾌적해지면서 그 그늘에는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는 증상과 병이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안정피로이다.

안정피로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눈의 피로가 축적되어 만성화된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안정피로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눈꺼풀과 눈 전체가 무겁다, 눈안이 아프다, 눈이 침침하다, 눈이 건조하다, 눈물이 많이 흐른다, 눈이 충혈된다, 그렇게 강하지 않은 빛에도 눈이 부시다, 시력이 저하됐다…등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한다.

단순히 눈이 피로한 것이라면 하룻밤 푹 자고 나면 회복이 된다. 그러나 안정피로가 걸리면 하룻밤 정도로 회복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은 점차 심해진다. 가볍게 넘길 수 없는 데는 안정피로가 악화되면 증상이 눈에서 그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눈의 피로가 스트레스가 되어 몸에 축적되면서 목과 어깨결림, 두통, 구역질, 위통, 불면증, 요통 등 전신증상까지 일으키기 때문이다.

안정피로의 주요 원인으로는 눈의 혹사로 인해 주위의 근육이 피로해지는 근육성 안정피로와 눈의 조절력이 저하돼 발생하는 조절성 안정피로가 있다. 특히 최근 증가하고 있는 것은 스트레스로 인해 눈물이 잘 안 나와서 생기는 스트레스성 안정피로이다.

눈물은 보통 눈의 표면을 덮어 눈이 건조되는 것을 방지한다. 눈은 건조하게 되면 본래의 기능을 발휘할 수 없고 쉽게 피로해지므로 눈물은 중요한 존재이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져 눈물 분비가 저하된다. 그 결과 안구건조증이 생기게 된다. 안구건조증과 안정피로는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서로 악화를 촉진한다.

이러한 안정피로와 안구건조증이 있을 때는 눈을 따뜻하게 하면 빨리 개선된다. 여기서 추천하고 싶은 것이 눈 온열팩이다. 시판하는 팩 용품이나 집에 있는 수건을 이용해 눈을 따뜻하게 하는 손쉬운 방법이지만 안정피로나 안구건조증 개선에 효과적이다.

그 이유가 궁금할 것이다. 그렇다면 다음을 참고하자.
첫째, 눈을 따뜻하게 하면 몸의 다른 근육과 마찬가지로 눈 주변의 근육이 풀려서 움직임이 좋아지고 안정피로 개선을 촉진한다. 눈과 눈 주위의 근육도 차가우면 굳어져 혈행이 악화된다. 눈은 여러 가지 근육에 의해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근육이 굳어지면 피로가 쉽게 찾아온다.

둘째, 눈을 따뜻하게 하면 긴장이 풀리고 자율신경 균형이 정돈되므로 스트레스성 안정피로에도 효과적이다.

셋째, 온열팩을 하면 눈물샘과 유분을 분비하는 곳이 따뜻해져 눈물과 눈물 표면을 덮고 있는 곳이 좋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 개선돼 눈의 피로가 해결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온열팩은 안구건조증과 안정피로에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볼 수 있다.

Part 3 온열팩은...
이렇게 만드세요!

·45~50℃ 정도의 뜨거운 물에 작은 수건을 적신 후 물기를 꼭 짠다.
·물기를 짠 타올을 전자렌지에 넣고 30초에서 1분 정도 가열한다.
·이렇게 만든 온열팩으로 눈 찜질을 하면 된다.

눈동자 트레이닝은 단순한 체조이지만 눈과 눈 주위의 혈행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또 눈의 조절력을 지탱하고 있는 근육의 긴장을 없애고 그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따라서 평소 지속적으로 실시하면 눈의 조절력이 향상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피로가 심할 때는 눈의 트레이닝 후 온열팩으로 눈을 따뜻하게 하면 좋다. 눈 근육의 긴장을 없애는 데는 더욱 효과적이다. 그러나 잠깐! 망막 박리 등의 병이 있는 사람은 눈동자 트레이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눈동자 트레이닝
따라해보자

※눈동자 트레이닝은 아침에 눈을 떴을 때와 잠자기 전 잠자리에 누운 상태로 실시한다. 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1. 자리에 누운 채 가볍게 손발을 펴고 몸을 풀어준다.
2. 천장을 보고 눈동자를 좌우, 위아래, 대각선으로 20회 정도 움직인다. 대각선은 오른쪽 위 왼쪽 아래로,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실시한다.
3. 안구를 빙글빙글 돌린다. 오른쪽과 왼쪽으로 10회씩, 총 20회 정도 실시한다.